변색된 치아 표면을 밝고 하얗게 만드는 치료로 칫솔질이나 스케일 링으로 해결되진 않는 치아의 색을 원래의 색으로 회복시키거나 더 하얗게 만드는 치료방법입니다. 치아미백은 미백약제가 분해되면서 발생된 산소가 착색된 물질을 표백하는 원리를 이용하기 때문에 치아를 삭제하거나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희고 밝게 하는 치료방법입니다.
개인의 치아에 꼭 맞는 미백틀을 제작하여 그 안에 미백 약제를 담고 잠 자는 동안 입안에 착용하는 치아 미백 방법입니다. 일반적으로 충분한 미백을 위해서는 2~3주 정도가 걸리며 변색 정도가 심하면 8주 이상 치료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.
미백 약제와 특수 광선을 이용하는 치아 미백 방법으로로 자가 미백에 비해 단기간에 우수한 미백효과를 얻을 수 있고 그 효과도 오랫동안 지속됩니다. 전문가 미백과 자가 미백을 병행할 경우 미백치료 효과는 더울 오랜 기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.
담배, 커피, 홍차 등에서 색소가 침착되기도 하며, 선천적으로 치아가 노란 경우나 노화현상에 의해서도 누렇게 변색될 수 있습니다. 치아가 형성되는 시기에 약물섭취, 과도한 불소 섭취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
유전, 노화, 음식물에 의한 착색 등의 경우 거의 대부분 미백 치료 후 색조의 안정성이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 초기 치료가 성공적일 경우 60~70% 이상이 2~3년간 추가 시술 없이 미백 상태가 유지될 수 있습니다. 그러나 담배나 커피, 차, 카레 등을 즐기는 분이라면 1년에 한두 번씩 간단히 '터치업'(touch up:유지를 위한 미백 치료을 해주면 언제나 흰 치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.